많은 물건들이 금액과 물건의 종류에 관계없이 꾸준히 거래되는 곳이 경매 시장이다.
물건에 따라 금액에 따라 살펴야 하고 생각해야 하는 부분들이 다른데 경매 물건의 선별은 입찰자 개인의 몫이므로 물건을 선정하는 이 부분은 상당히 중요하다.
시작하는 출발점이라 볼 수 있지만 이 과정에서 경매 수익성 여부가 결정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.
그렇기 때문에 물건을 선정하는 이 부분에서 경험이 있는 사람도 처음 시작을 하는 사람도 많은 어려움을 가진다.
그럼 물건을 선정할 때 어떤 기준을 가지고 보면 좋을까?
세세한 물건의 종류와 선정방법 등을 설명하기는 다소 어려운 부분이 있지만 투자를 하는 사람들의 성향이나 상황이 다르더라도 누구라도 꼭 체크해봐야 하는 부분에 대해 짚어 보려고 한다.
물건에 대한 분석을 하기 이전에 앞서 생각을 해봐야 하는 부분들이기 때문에 정말 중요한 부분임을 잊지 말자.
① 현재 자신의 재무상태를 점검하고 자금계획을 수립한다.
낙찰 금액외에도 세금과 명도 비용, 부동산 인도 과정에서 이사 비용 등 기타 비용이 들어간다.
▷ 낙찰잔금 이외의 추가 예상 비용 항목
1. 경매취득 시 낙찰가 외에 제세공과금
2. 법무비용
3. 소유주 및 임차인 이사비용
4. 부동산 수리비용 부동산 수수료 비용 등
② 투자의 목적을 정한다.
내 상황에 맞는 목적을 정해야 하는데 내 집 마련을 위한 실수요 투자인지, 단기간에 시세 차익을 보는 단기 투자인지, 시간의 흐름에 따라 시세 차익을 보는 장기 투자를 할 것인지 어떤 물건을 들어가든지 명확한 목적이 있어야 성공적인 투자를 진행할 수 있다.
③ 선호지역을 정하여 선택한다.
자신이 선호 또는 잘 아는 지역 2~3개 정도를 선정해 집중적으로 그 지역 매물들을 검색하고 연구하는 것이 낙찰의 확률도 높이고 조금 더 큰 수익으로 연결될 확률도 높다.
불과 몇 년 사이에 어렵다고만 느끼던 경매투자를 나이와 성별을 막론하고 쉽게 참여할 정도로 대중화되었다.
어디서나 어렵지 않게 경매에 대한 정보와 자료들을 만나고 찾아볼 수 있기 때문에 최근 경매시장은 경쟁이 심해졌다.
입찰한다고 무조건 받을 수 있다거나 무조건 수익으로 연결되지는 않기 때문에 나만의 지역을 만들어 꾸준히 입찰에 참여하는 것이 필승 전략이다.
④ 경매정보를 수집한다.(대법원 홈페이지를 기초로 한다)
1. 대법원 경매 홈페이지 : 가장 신뢰성이 있으며 모든 자료제공의 기준으로 삼는다.
경매가 진행되는 물건들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와 자료들을 확인할 수 있으며 진행사항들도 즉각적으로 기록이 된다.
2. 유료경매 사이트 : 굿옥션, 지지옥션 등등 이외에도 다양한 유료 사이트들이 있는데 경매 초보자는 1개월가량 직접 체험을 통하여 여러 사이트를 신뢰성과 정확도를 비교해 본 뒤, 판단하여 본격적으로 이용하면 된다.
모든 유료 사이트들의 기반은 대법원 경매 홈페이지인데, 무료인 대법원 홈페이지보다 유료 사이트를 선호하는 이유는 보기 불편하고 조금은 어려운 내용들을 보기 쉽고 편하게 풀어주기 때문이다.
⑤ 목적과 선호에 이상적인 물건을 선택한다.
1. 단독주택 : 리모델링으로 수익 극대화, 개발 호재 등을 고려한다.
2. 다가구주택 : 세입자가 여러 명이다 보니 명도 저항이 심하여 경쟁률 낮으며 임대수익률 극대화 가능
3. 아파트 : 단기 투자가 가능하고, 시세 파악이 수월해 초보 경매 투자자에게 적합하나 경쟁률이 높다.
4. 오피스텔 : 아파트 대비 가격이 낮고 임대수익이 가능하나 시세 차익을 보기는 어렵다.
5. 다세대, 연립, 빌라 : 가격이 저렴하고 시세가 정해져 있지 않아서 인테리어를 잘할 경우 수익을 볼 수 있다.
6. 상가주택 : 주거용과 상가가 함께 있기 때문에 정확한 임장이 필수, 명도만 잘 해결되면 투자 수익률이 높다.
7. 근린상가 : 근린상가는 임대료와 권리금이 수익률을 판단하는 기준이 된다.
상가를 주거용으로 이용하고 있다면 주택임대차 보호법이 적용된다.
8. 단지 내 상가 : 배후단지의 규모는 500가구 이상의 중급단지에 점포의 수는 적은 게 좋다.
배후세대가 아무리 많더라도 점포수가 많으면 독점적인 지위를 확보하기 어렵기 때문이다.
9. 토지 경매 : 가급적 여유돈으로 투자하는 것이 좋고, 장기적인 투자를 생각해야 한다.
⑥ 권리분석을 통하여 수익률을 검토한다.
공적 서류상의 권리분석을 통하여 말소기준 등기를 확인하고, 인수할 부분들에 대한 것들을 파악해야 한다.
이후 현장 확인을 통해 거래 가능한 가격과 또는 임대를 놓을 수 있는 가격 등을 확인해 수익률을 검토한다.
'처음 투자를 시작하면 많은 고민을 하게 되는데 그 중 하나가 어떤 물건을 어떻게 봐야 하는 거지?라는 고민을 참 많이 하는 것 같다. 부동산 경매를 처음 알고 직접 참여하려 할 때도 기본적인 지식과 절차와 내용들을 파악해야 하고 어느 정도 경매의 룰을 이해했다면 이제는 어떤 물건에 투자를 해야 하는지 결정을 해야한다.
그런데 아직 경험이 없고 노하우가 없는 초보자들은 보이는 물건들은 다 좋아 보이고, 누가 여기서 돈을 벌었다더라 저기서 돈을 벌었다더라 하면 여기저기 쫓아다니기 바쁜게 사실이다. 실상 누군가의 말을 듣고 자신의 주관과는 상관없이 투자를 하게 되면 성공할 확률이 낮다. 한 번은 성공하더라도 그 뒤, 그 이후에는 결국 잃는 투자를 하게 되기 쉬운게 사실이다.
성공적인 투자를 오래도록 하기 위해서는 처음 시작할 때부터 어떤 물건에 어떻게 투자를 할 것인지 자신의 생각과 방법이 확실하게 있어야 할 것이다. 분명 나에게 맞는 내가 잘 할수 있는 물건과 투자 방법이 있을 것이다.
나도 처음 투자를 시작하면서 공부는 어떻게 해야하는지 어떤 물건에 입찰해야 하는지, 어떤 답을 가지고 입찰가를 적어야 하는지, 내게 잘 맞고 잘 할 수 있는 투자 물건과 방법은 무엇인지 정말 많은 고민을 했던 것 같다.
어렵고 힘들지만 차근 차근 투자를 준비하면서 누구에게나 이런 시간은 필요할 것이라 생각한다.
이외에도 기본적인 내 상황과 내 여유자금, 이후에 들어갈 비용들에 대해서 정확히 인지하지 못하고 투자를 진행한다면 자칫 위험한 투자가 될 수 있으니 반드시 내 자금 상황과 생활 패턴에 맞는 물건에 투자를 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 생각한다.
<함께 읽으면 좋은 글>
https://office-worker-storys.tistory.com/19
명도
명도는 시간과 돈의 싸움 권리분석과 물건분석은 사람과 부동산과의 관계이나 명도는 사람(매수인)과 사람(점유자)과의 관계다. 매수인은 이사비라는 카드를 가지고 있고, 점유자는 시간(이삿날)을 가지고 있다...
office-worker-storys.tistory.com
https://office-worker-storys.tistory.com/21
부동산 경매 배당 및 배당요구
배당이란? 배당이란 매각대금을 집행비용 공제 후 남은 금액을 채권자에게 순위에 따라 나눠주는 것을 말한다. 매수인이 대금 납부 후 채권자의 경합이 없거나, 변제받을 채권자가 1인뿐이거나, 매각대금이 채권자..
office-worker-storys.tistory.com
https://office-worker-storys.tistory.com/23
양도소득세
세금이란? 국어사전의 적힌 내용을 보면 '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필요한 경비로 사용하기 위하여 법률에 의하여 국민이나 주민에게 강제로 거두어들이는 금전이라고 말하고 있다'. 우리의 선택에 의해 결정할..
office-worker-storys.tistory.com
'부동산 경매 투자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온비드 공매? 경매와 차이점 (0) | 2019.12.12 |
---|---|
부동산 압류, 가압류, 가처분, 가등기 (0) | 2019.12.09 |
전세권 (0) | 2019.12.02 |
우선변제권 (0) | 2019.11.30 |
주택임대차보호법과 대항력 (0) | 2019.11.27 |